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에서 혈당과 관계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운동과 식단이죠. 운동은 사람들마다 자신이 선호나는 운동과 방식이 차이가 있지만, 식단은 대부분 고단백 저칼로 음식인 닭가슴살 샐러드와 같은 음식, 달걀 같은 걸 주로 먹게 되는데, 이러한 방법은 오래 지속하기 힘들고, 평소 먹었던 맛있는 음식들이 생각나기 마련이죠. 또 그간 참았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폭식을 하게되고 다이어트는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이러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지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이어트, 건강한 몸

 

1. 혈당을 잡아라!

우선 한 가지 논외할 것이 있습니다. 체질인데요, 어떤 분은 정말 적은 양을 먹어도 살이 잘 찌는 분들이 있고, 어떤 분들은 정말 많은 양을 먹어도 살이 안찌는 분들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런 특수한 체질을 가진 분들은 논외로 치고, 일반적인 체질을 가진 분들과 일반적인 영약학 개념안 에서 개념을 풀이해보겠습니다. 살이 찐다는 것은 지방이 많이 쌓인 다는 것입니다. 지방이 쌓이는 이유는 바로 혈당인데, 우리 피 안에 당의 관리가 핵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당이 많이 들어간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몸 안에 혈당 수치가 상당히 올라가게 됩니다. 당은 결국 우리가 몸을 움직이게 하는 근원입니다.
  2. 내 몸은 100만큼 필요한데 섭취한 당의 양이 150이라면, 우리 몸은 '어라 이 좋은 당이 50이나 더 많이 들어왔네! 50은 저장해야겠다!'
  3. 필요분 100보다 더 섭취한 50의 당은 우리의 몸이 지방으로 저장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우리의 몸은 혈당안의 초과 당을 지방으로 저장하게 됩니다. 그럼, 반대로 우리가 인바디를 측정했을 때, 지방량이 많으면 그 반대로 실행하면 됩니다. 우리의 몸에 필요한 혈당은 100입니다. 근데 우리가 섭취한 음식의 당의 량은 50입니다. 그럼 우리 몸의 입장에서는 필요한 에너지원인 당이 적기 때문에 어떻게 하느냐? 바로 지난 번에 저장해두었던 지방을 분해하여 당을 꺼내 쓰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의 핵심은, 적은 당을 섭취함으로써 빠르게 축적해둔 지방을 분해하는 것입니다!

 

2. 혈당의 양과 마찬가지로, 혈당의 상승 속도도 중요하다!

우리가 일어나자마자 당이 엄청나게 많이 함유된 과일 주스를 시원하게 한 잔 들이켰습니다. 그러면 우리 몸 안의 혈당 수치가 급격치 치솟게 됩니다. 에너지원이 너무 갑작스럽게 많이 들어와, 우리의 신체 시스템은 정신을 못 차리게 됩니다.

어떤 상황이 발생하느냐~

"이거 어디다 저장해야 하는거야? 너무 갑자기 많이 들어왔잖아!"

"우리는 자고 일어나서 에너지 소비를 딱히 하지도 않고, 여태 쉬고 있었잖아! 어떻게 해야하는거야?"

"에라이 모르겠다. 혈당 들어온거 지금 쓸 때가 없으니깐, 전부 다 지방으로 저장해!"

 

그럼 반대로, 일어나서 레몬 워터를 한 잔 마셔주고, 신선한 야채를 조금 먹어주면, 위장 운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그 다음에 당이 들어간 음식들을 섭취해주면, 우리 몸의 장기들인  이미 활발하게 운동을 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당을 원활하게 분해할 수 있고, 저장하기 보단 사용을 많이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원리를 우리의 식습관에 적용하게 되면, 우리는 급격하게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하고, 보다 더 쉽게 살을 뺄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음식 섭취할 때는 이렇게!

  1. 뷔패 같은 곳에 가면, 미지근한 물을 한 잔 천천히 마셔주고, 드레싱이 없는 야채를 소량 천천히 섭취하세요!
  2. 당을 한 번에 올리는 음식은 일어나자마자 절대 섭취 금지 - 음료수, 주스, 초콜릿, 설탕, 과자 등

이렇게 오늘은 혈당과 다이어트 개념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다음에는 우리가 다이어트 할 때 먹어도 괜찮은 의외의 음식 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